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자극성 알레르기성 피부염

피부 염증은 피부 접촉에 따른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한다.

피부접촉으로 나타는 피부염에는 크게 자극성 물질 접촉에 의한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나타난다.

유해물질에 대한 피부 접촉으로 인한 반응은 피부자극제에 접촉함으로써 나타나는 접총성 피부염은 피부질환의 대부분(90%)을 차지하며, 그중 80% 내외는 자극성 접촉피부염이고, 나머지 20%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피부에 접촉할 때에 면역학적 항원항체반응이 수반되는 알레르기 반응이다. 이는 화학물질에 의한 접촉이 아닌 자외선·가시광선에 대한 광과민반응, 화학물질에 의하여 피부구조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궤양(좌창)반응, 여드름성 반응, 피부 멜라닌 색소침착에 영향을 미치는 색소침착반응과 기타 반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극성 접촉피부염은 작업장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피부질환이다. 자극성 접촉피부염은 피부자극제에 접촉함으로써 나타나는데, 진정한 의미의 알레르기 반응이 수반되는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접촉피부염이란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염을 말하며 이는 습진의 일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접촉피부염의 경우 조직검사는 거의 진단에 도움이 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접촉피부염과 다른 여러 가지 습진과는 조직 검사 상 유사한 소견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치료에 대해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다른 질병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또는 계속적으로 원인이 되는 물질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진정한 의미의 알레르기 반응은 어느 화학물질이 과거에 노출되고 일정한 시간이 흐른 후에 다시 노출될 때 나타나는 면역학적 반응인 반면에 자극성 접촉피부염은 과거 노출 경험이 없어도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극성 접촉피부염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홍반과 부종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 수포 형성, 굳은살 형성 혹은 피부비후, 가려움, 작열감이 나타나기도 한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항원에 노출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노출되었을 때 세포매개성 과민반응에 의하여 나타나는 부작용의 결과이다. 알레르기성 반응은 극소량 노출에 의해서도 피부염의 발생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레르기원에 노출되고, 이 물질이 알레르기원으로 작용하려면 일정 기간이 소요되는데 유도기라고 불리는 이 기간은 보통 2주에서 3주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도기가 지나고 다시 노출되면 1~2일 후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데 이를 세포매개성 지연과민반응이라 한다.

광과민반응은 가시광선, 자외선 혹은 기타 광선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통칭한다. 광감각은 화학물질의 특성에 따라 각각 반응을 나타내는 광선의 활성범위를 가진다. 따라서 화학물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고유의 광감작반응을 발현할 수 있다. 광과민반응은 피부에 방사되는 활성광선의 노출량과 피부에 노출되는 광과민 유발물질의 농도에 비례한다. 광과민반응에 따라 나타나는 임상 증상은 일반적으로 홍반·부종, 착색의 이상이다. 광과민성에 의한 색소침착은 무화과 수액으로부터 색소침착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견된 이후 식물 유래의 수액과 산업용 화학물질에 의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코올성 간질환  (0) 2021.04.14
선거제도 선거비용 기탁금  (0) 2021.03.03
수면에 영향을 주는 요인  (0) 2021.01.25
양파의 효능 혈액순환  (0) 2020.02.12
대기 구성 성분 공기  (0) 2020.01.18